원활한 관람을 위해 저전력 모드를 해제해주세요
최유선 Choe Yuseon 위글 WE:GGLR
운송기기 디자인 프로젝트 Transportation Design Project
WE:GGLR(위글)은 자율 주행 차량과 아이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공존을 목표로 하는 교육용 몰입형 유아 자율주행 전동차입니다. 자율 주행 상용화 단계가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다양한 변화가 펼쳐질 완전 자율 주행 상용화 과도기 단계에서 미래 자율 주행 시대를 이끌어 나갈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향후 자율주행 서비스의 변화 방향을 예측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유아용 교구 겸 커뮤니케이션 교육 장치를 제안합니다. WE:GGLR을 통해 아이들의 자율 주행 차량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이해력/ 대응력/ 적응력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WE:GGLR is an immersion-based educational autonomous vehicle which promotes the healthy and happy coexistence of autonomous vehicles and infants. Now that mass-market introduction of autonomous vehicles is an imminent future, WE:GGLR proposes an education system for children which foresees and teaches them upcoming autonomous vehicle services, preparing them for a future of fully-automated transport. Through WE:GGLR, it is my hope children learn to adapt, react, and communicate with upcoming autonomous vehicles.




자율 주행 상용화 과도기 시대의 유아 교통안전 교육을 위한 유아 교육용 자율 주행 전동차 ‹ WE:GGLR ›

493048775

BACKGROUND

다가오는 자율 주행 상용화 시대
우리 아이들의 교통 안전 교육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본 프로젝트는 자율 주행 차량 상용화 이전, 몰입형 유아용 자율 주행 전동차를 통해 어린이들이 해당 전동차를 직접 주행해 볼 경험을 제공하고자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유아가 보행자 및 탑승자로서의 상황을 직접 경험 및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동차를 운행하며 탑승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통 규범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도록 하고, 보행자 역할을 겸임하며 도로 위 자율 주행 차량이 전달하는 정보를 인지하는 방식을 놀이를 통해 익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유아의 적응력과 대응력을 높임으로써 향후 자율 주행 상용화 시대의 유아 안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본 프로젝트에서 제시될 교구는 아이들이 자율 주행 차량과의 소통 방식을 이해하고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 집중하려 합니다.

CONCEPT

자율 주행 차량과 아이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공존을 위해

본 프로젝트는 ‹ 자율 주행 차량과 아이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공존 ›을 목표로 향후 자율 주행 서비스의 변화 방향을 예측해 유아용 교구를 디자인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커뮤니케이션 교육 장치를 제안합니다. 이를 통해 가정/ 유아 교육기관/ 자율 주행 차량 개발업체를 대상으로, 자율 주행 상용화 시 어린이 교통사고 최소화를 위한 교육 방법 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RESEARCH

2-1 자율 주행 차량의 수용력 및 사용성
2-2 자율 주행 차량의 Exterior Design

자율 주행 단계는 자기 주도적 놀이를 위해 수동 운전을 포함한 4.5단계로 진행됩니다. 현재 나와있는 컨셉카들로 스터디를 진행해 다음과 같이 그래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후 제작된 그래프에서 디자인에 차용할 대표 요소들을 추출한 결과,
향후 자율 주행 자동차가 단순 수송의 기능을 벗어나 공간의 개념을 가진다는 점과,
기존 모빌리티와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이 등장할 것이라는 점에 집중했습니다.

INSIGHTS

이에 위글은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다양한 사용성을 가지는 실내와 실외의 매개체 역할을 하도록 하며, 컨셉츄얼한 유기적 디자인으로 우리 아이들이 자율 주행 자동차의 형태가 어떻게 바뀌는지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수용할 수 있도록 그 적응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UX SCENARIO

위글과 함께하는 UX 시나리오

위글 모델 구매 후부터 실내 - 실외 주행 - 놀이 완료에 이르기까지의 사용자 시나리오를 담았습니다.

VARIATIONS

바퀴는 내부 수납 및 바퀴의 회전이 용이하도록 결합부를 구체로 설정했고, 캐스터 휠의 역할을 하는 2개의 바퀴가 각 기기체별로 차등 개수로 적용되어 전방향성을 지니면서도 필요에 따라 각도를 조절하며 안전성 부분도 같이 고려했습니다.

CONTROLLER



컨트롤러의 경우 전동차와 별개로 존재합니다. 양측 손잡이를 잡아 아이들이 안전한 상황 내에서 블루투스로 차량의 방향,
혹은 외부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보행자와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함과 동시에 스스로 무언가를 컨트롤한다는 자기 결정권에 대한 흥미 요소를 담았습니다.

BRANDING

BRAND NAME & LOGOTYPE

WE:GGLR(위글)은 다음과 같은 의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WE:GGLR이 모티브를 얻은 기본형 Wiggle은 꼬물꼬물이라는 뜻으로, 어린아이들이 가진 창의력의 유연성/ 자유로움을 뜻하며 유머러스함을 담았습니다. 이때 Wi 부분은 i를 e로 바꾸어 위글과 ‘함께하는’의 의미를 더했고 R의 부드럽게 굴러가는 발음은 전동차 브랜드임을 은유적으로 드러냅니다. 이는 그림 1-2.와 같은 Logotype으로 제작됩니다. 위글의 기본형 본체 Ava를 W 자리에 대입시켜 보다 친근한 느낌을 자아내는 캐릭터형 로고타입으로 제작하였습니다. 해당 W 부분은 이후 심볼로도 활용됩니다.

IMAGE KEYWORDS

기술 집약적인 자율 주행 차량의 무궁무진한 변화 가능성, 그것이 주는 형태적 유동성과 장난꾸러기 아이들의 꿈틀거리는 창의력, 그리고 그 둘을 친한 친구로 만들어 줄 위글의 브랜드 이미지입니다.

COLOUR SYSTEM & TYPEFACE

위글의 컬러 시스템과 타입 페이스는 자율 주행 전동차라는 진보적인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다양한 색을 한 데 모은 스마트 블랙은 위글이 지향하는 기술 집약의 모던함과 함께 믿음직한 무게감으로 안정감을 선사합니다. 활기찬 에너지로 청량함을 보여주는 위글 그린이 그 옆을 지키며 기술력의 발전은 항상 우리 아이들이 함께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줍니다.

CHARACTERS

위글의 자율 주행 전동차는 아이들과의 친밀감 및 애착 형성 과정의 일환으로 7가지의 각 디자인 별 라인에 따라 하나의 캐릭터를 갖습니다.

APPLICATION

안전이 최우선인 제품인 만큼 동행하는 보호자의 상황 판단에 의한 자유의지로 긴급 정지 및 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제작된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어플을 켜 블루투스로 구매한 위글을 연동시키고, 즐거운 주행을 위해/ 집에서 밖까지/ 안전을 위한 눈이 되어주는 위글과 같은 주요 기능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진행한 후 메인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메뉴를 클릭하면 주행/ 모니터링/ 앨범/ 배움터/ 그리고 내 위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의 정지가 필요한 경우, 어플을 켜지 않고도 바로 제어가 가능할 수 있도록 잠금 화면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통해 손쉽게 주행 버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ICONS

APPLICATION UI

CONCEPT IMAGES

전시 상황 아카이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