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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은 Hong Seungeun 휜 의자 Bended Chair
제품시스템디자인 Product System Design
'Bended Chair' 프로젝트는 목판재의 건식 벤딩이라는 기법을 주제로 하여 목재의자를 디자인한 프로젝트입니다. 가구의 조형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의자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시작하지 않고, 벤딩 가공 기법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변주를 시험하였습니다.
먼저, 직접 가공할 수 있는 밴딩 곡률의 최대치를 테스트를 통해 산정하였으며, 이에 맞춰 벤딩 된 목판재들을 조합하여 조형적인 이미지의 입체물을 구성하고, 다양한 변주를 만들었습니다. 최종 결과물들은 의자라는 최소한의 기능에 충족하며, 구조적으로 구현 가능한 입체물를 선별하여 실제 사용 가능한 가구의 형태 및 마감으로 직접 제작한 것입니다.
The ‘Bended Chair’ project uses a wood fabrication process known as “dry bending” as its main theme, designing chairs based on this process. In order to emphasize the sculptural aspect of the resultant furniture, the design process did not begin with chairs, but rather, as form variations and experimentation using the dry bending process.
Firstly, the maximum possible amount of bending was experimentally derived, and based on this result, the bent wood pieces were combined into sculptural forms which underwent multiple variations. The final pieces, designed to fulfill just the minimum functional requirements of a chair, are selected for their structural viability and actual usability.

Concept Image

Background

이미지 혹은 조형적인 형상에서 출발하는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기능을 상정하고 그에 맞는 형태를 디자인하는 과정과 반대로, 가공 기법, 이미지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오브제와 같이, 그 기능보다는 형태와 이미지가 부각되는 가구를 디자인하였습니다.

Design Process

가공 가능 곡률 내에 설정된 4가지 곡률과 해당 곡률의 벤딩 각도를 15° 기준으로 나눈 것을 기준으로 하여 형태적 유사성을 유지하는 벤딩 판재의 다양한 변주를 연출하였습니다. 곡면 판재들은 코어 피스의 장부 가공을 통해 짜임 형식으로 결합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Variation

벤딩된 목판재 조합을 통한 다양한 입체 조형물 구성

기능보다는 형태가 강한 덩어리를 구성하기 위해서 다음 두 가지 조건을 바탕으로 다양한 변주를 구성하였습니다.

1. 넘어지지 않는 덩어리
2. 짜임으로 결합될 수 있는 조합

Composition for Chair

구조적으로 가구로써 구현 가능한 입체물 선별

구성된 다양한 입체물 중 다음 3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입체물을 선별하여 실제 크기로 제작하였습니다.
1. 성인 1명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 구조
2. 앉을 수 있는 형태, 구조
3. 성인 1명이 옮길 수 있는 무게

Fabrication Process

목판재 벤딩은 스프링 백(Spring Back) 현상이 적고, 내구성이 강한 건식 벤딩 방법을 활용하였고, 최종 선정된 입체물(가구) 제작을 위한 벤딩 틀을 제작하였습니다.
곡면 판재와 그 구성을 강조하기 위해 판재들은 도장된 하드우드에 장부 가공으로 결합하고, 벤딩된 피스 이외에 구조재를 최소화하였습니다.

Bended ch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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