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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선 Choe Yuseon 탭인 Tab.in
제품 시스템 디자인 프로젝트 Product System Design Project
하나의 공간에서 가능한 행위들이 무궁무진 해지며 더 이상 공간을 행위 가용성으로 구분 짓는 것은 무의미 해졌습니다. 이는 보다 편리한 생활을 가능케 하지만, 해당 공간이 갖고 있던 기존 목적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딜레마를 일으킵니다. Tab.in(탭인)은 실내에서 가장 다양한 행위가 이루어지며, 행위의 시작과 끝이 수면으로 귀결되는 침대를 특정했습니다. 이후 현대인들이 수면 직전 가장 보편적으로 보이는 ‘스마트폰을 내려놓는’ 행위를 트리거 삼아 공간 내 행위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도 해당 공간의 기존 목적인 '수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With the number of possible actions in a given space nearing infinity, categorizing spaces according to activity availability has become meaningless. This allows for more convenience in our daily lives than ever before, but also creates a dilemma – it becomes increasingly difficult to focus on the original purpose of a given space. Tab.in focuses on the bed – the most variegated space in terms of activity availability in the household, as well as a space whose interactions begin and end with sleep. Using the action of putting down one’s smartphone as a trigger, Tab.in respects the diversity of possible actions in bed while simultaneously allowing it to stay true to its original function – sleep.






당신을 위한 수면 트리거 ‹ Tab.in ›

BACKGROUND

일상 행위들의 연속성을 해체해 공간의 기존 목적에 집중

하나의 공간에서 가능한 행위들이 무궁무진 해지며 더 이상 공간을 행위 가용성으로 구분 짓는 것이 무의미 해졌습니다. 이는 보다 편리한 생활을 가능케 하지만 해당 공간이 갖고 있던 기존 목적성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진다는 딜레마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Tab.in(탭인)은 이를 문제점으로 삼아 공간 내 행위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도, 해당 공간의 기존 목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Tab.in은 ‘침대’라는 공간에 주목했습니다. ‘침대’는 실내의 다양한 공간들 중 가장 다양한 행위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우리는 침대에서 잠을 깨는 것에서부터 시작해 식사, 작업, 여가, 취미활동 등 무수한 행위들을 거쳐 다시 잠이 들게 됩니다. 이렇듯 침대는 다양한 행위들의 시작과 끝이 모두 ‘수면’이라는 기존 목적성에 귀결되는 특징적인 공간입니다.

PROJECT. TRIGGER

종결 행위(TRIGGER)로 최적의 수면 환경 돌입

본 프로젝트에서는 사용자가 평소와 같이 잠자리에 들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하나의 최종적인 행위를 기점으로 하여 수면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주는 제품을 디자인하고자 했습니다. 무언가의 시작을 알리는 방아쇠(TRIGGER)와 같이 일종의 종결 행위는 사용자로 하여금 수면의 시작을 알려주는 일종의 도화선으로써 작용합니다.

이때 사용자의 기존 행위 경험에 억지로 새로운 단계를 끼워 넣지 않고 일상의 루틴을 그대로 유지하여 제품이 사용자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합니다. 자연스레 이루어지는 종결 행위를 수행함으로써 수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수면’이라는 침대의 기존 목적을 재확립하고 보다 질 높은 수면을 취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USER JOURNEY MAP


THE TRIGGER_스마트폰을 내려놓다

프로젝트의 목적에 걸맞은 잠재 사용자들에게 IN-DEPTH 인터뷰를 진행하여 평균적인 데일리 루틴 그래프를 제작한 후, 수면 직전/ 직후에 공통적으로 행하는 행위들을 도출했습니다. 스마트 기기 충전/ 불 끄기/ 알람 설정 및 ON&OFF / 잠자리 정리/ 스마트 기기 사용/ 스마트폰 내려놓기 등이 그에 해당하였으며, 수면 직전 가장 뚜렷하게 행하는 고정 행위로는 ‘스마트폰을 내려놓다’ 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최적의 수면 환경 TRIGGER 행위는 ‘스마트폰 내려놓다’ 로 설정하였습니다.

FUNCTIONS


01) 조명 커스터마이징(APP)
02) 타이머
03) 수면 분석(APP)
04) 무선충전
05) 디퓨저

Tab.in은 조명(빛)에 물리적 행위를 연결 지어 행위 간 연결성을 해체합니다. ‘스마트폰을 내려놓다’ 라는 사용자의 행위를 기점으로 빛 위로 조명 갓이 내려앉으며 점진적으로 빛을 소등함으로써 타 행위들의 연결성을 끊고 ‘수면’으로의 돌입을 알립니다. 이는 타이머를 통해 사용자 개개인의 루틴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며, 캡슐 디퓨저가 작동함과 동시에 트리거 행위에 무선 충전 기능을 연결해 스마트 기기 충전을 위한 과정을 생략합니다.

조명은 다시 사용자의 기상과 동시에 휴대폰 전류 감지가 해제되어 타이머에 맞춰 점차적으로 점등되며 새로운 활동의 가능성을 알립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제품은 TRIGGER 행위를 통해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분석하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분석 내용 및 조언을 전달합니다.

HOW TO USE

01 ㅣ 사용자는 빛의 조도 및 온도를 필요에 따라 컨트롤하며 침대에서 이루어지는 각 행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02 ㅣ 사용자의 수면 시간이 다가오면 Tab.in은 사용자가 설정한 타이머에 맞춰 조도 및 색온도를 낮추며 맞춤 환경을 제공합니다.
03 ㅣ 사용자가 핸드폰을 내려놓으면 내장된 센서가 흐르는 전류를 감지합니다.
이후 휴대폰이 충전됨과 동시에 모터는 선을 풀어 조명갓이 조명의 빛을 삼킵니다.
조명이 off 모드로 전환되며 디퓨저 캡슐을 가동하고, APP에 정보를 전송합니다.

RENDERINGS

493110734

MAKING PROCESS

MOTOR TEST

01 ㅣ YELLOW LIGHT WHITE LIGHT
02 ㅣ START CHARGING > MOTOR ON(CW)
03 ㅣ STOP CHARGING > MOTOR OFF(CCW)

APPLICATION

POSTER & BROCHURE

WORKING MODEL

493024449

전시 현장 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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