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관람을 위해 저전력 모드를 해제해주세요
박민주 Park Minju 쓰는서점 Writing Bookstore
브랜드 디자인 프로젝트 Brand Design Project
‹쓰는서점›은 전국의 오프라인 서점들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대체도서 제작 캠페인 브랜드입니다. 서점 이용자들은 각 서점에 마련된 "쓰는서점 코너"에서 서점이 보유 중인 도서를 이용해 직접 대체도서 제작을 위한 디지털 타이핑 작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쓰는서점›에서의 짧은 체험을 통해 서점 이용자들은 기존의 인쇄도서만으로는 독서장애인의 자유로운 독서생활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점과,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체도서 제작이 더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쉽고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혼자서 시도하기에는 부담스러웠던 대체도서 제작 활동이라도 서점에 잠시 들리는 시간동안 부담 없이 자유롭게 참여해볼 수 있습니다.
The Writing Bookstore is an alternative book production campaign and brand which link together both online and offline stores all over Korea. Writing Bookstore users can participate in a digital typing project at the "Writing Bookstore Corner" of each bookstore, using books already in the store.
Through their brief experience at the Writing Bookstore corner, users are made aware that the current format of printed books is not enough to provide a reading experience for the handicapped, and that alternate forms of books must be more widely produced to solve this problem. By participating, no matter how brief, in the Writing Bookstore corner, users can freely contribute to the creation of these alternate-format books.
491647466

‹쓰는서점›은 독서장애인이 이용하는 점자도서, 큰글씨도서, 음성도서 등 대체도서가 더 많이, 빠르게 제작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캠페인 브랜드입니다.
‹쓰는서점› 캠페인에 참여하는 전국의 오프라인 서점에서 서점 이용자들은 서점이 보유한 책을 가지고 대체도서 제작에 필요한 기존 도서의 디지털 입력 작업을 체험합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평등한 독서생활을 하기 위해 더 많은 대체도서 제작이 필요하다는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캠페인을 통해 전국의 서점에서 모인 디지털 파일은 실제로 더 빠른 대체도서 제작 과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쓰는서점›과 함께 오프라인 서점 공간도 더 평등한 독서라는 새로운 가치를 덧입을 수 있게 됩니다.

‹쓰는서점›의 로고와 어플리케이션에 사용된 그래픽 모티프는 펼쳐져 맞닿은 두 권의 책입니다.
로고는 ‹쓰는서점›의 캠페인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매체인 책, ‹쓰는서점› 캠페인에 참여함으로써 더 평등한 독서문화를 위해 협력하게 되는 캠페인 이용자들, 그리고 이들이 서로 협력함으로써 책의 페이지가 넘어가는 것처럼 앞으로 생겨나게 될 새로운 가치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표현했습니다.

‹쓰는서점› 캠페인에 참여하는 서점에 방문한 서점 이용자들은 서점에서 보유중인 종이도서의 텍스트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만 부담 없이 디지털 문서로 입력하고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쓰는서점›의 캠페인 참여 방식은 기존에도 대체도서 제작을 위해 존재하던 도서 입력 봉사에 비해 참여 장소나 장비, 긴 참여시간에 대한 부담을 덜어 더 많은 사람들이 캠페인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이렇게 ‹쓰는서점›이 도서 입력 봉사의 접근성을 강화하는 만큼, 한편으로는 더 많은 서점 이용자들에게 자유롭고 평등한 독서생활을 위한 대체도서의 필요성을 알릴 수 있겠죠?

포스터

리플렛

전시 현장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