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관람을 위해 저전력 모드를 해제해주세요
김아정 Kim Ajeong 도시간판연구소 Pan design lab
브랜드 디자인 프로젝트 Brand Design Project
‹ 도시간판연구소 Pan design lab ›은 소상점의 간판 글자를 연구하고 제작하는 커스텀 간판 브랜드입니다. '사람 - 거리 - 도시를 생각합니다.'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소상점의 성격 체크 리스트와 환경 정보를 조사하여 간판을 둘러싼 내부적, 외부적 환경에 가장 적합한 글자체 디자인을 연구합니다. 개성 있는 글자 디자인을 위해 '가변 폰트'라는 진화된 폰트 포맷을 도입합니다. 하나의 폰트 안에서 굵기, 넓이, 비율 등을 조절하여 여러 가지 스타일의 글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은 웹사이트 내에서 자신의 상점 이야기를 하고, 연구진과 함께 글자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도시간판연구소는 모든 소상점의 간판 글자들이 귀천 없이 동등하게 고민되는, 지속 가능하고 생명력 있는 도시를 기대합니다.
‹ Pan Design Lab › is a custom signboard font brand that researches and fabricates fonts for small shops and businesses. With the central philosophy of “We think of People – Streets – Cities”, ‹ Pan Design Lab › uses a business type checklist and research about its surroundings to produce the most suitable typography design for its clients. In order to derive unique typography from a single font, an advanced Variable Font format is implemented. Small business owners can discuss their shop through a website, and collaborate with ‹ Pan Design Lab › researchers to create custom typography. Through this, we strive for a sustainable and vibrant city where every small store and business gets carefully-designed bespoke typography.

한국은 소상공인의 비율이 높은 나라입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수많은 소상점을 마주치며, 거리의 풍경을 간판들이 빼곡히 채우고 있는 장면 또한 우리에게 아주 당연하고 익숙한 모습입니다. 그런데 그 간판들을 보며 ‘조화롭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한국의 간판들은 무질서하고 ‘시각 공해’에 가깝다는 비판을 오랫동안 받아왔습니다. 서울시는 간판 개선 사업을 통해 거리 미관을 정비하려고 시도했지만, 간판의 크기와 종류 등에 제한을 두는 정도로 그쳐 대부분의 간판들이 45cm의 고딕체 문자로 획일화되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도시간판연구소는 이러한 간판 문제를 디자인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레퍼런스 이미지를 바탕으로 무분별하게 제작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사회적 책임감이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디자이너가 ‹ 가변 폰트 variable font ›를 재료로 간판을 디자인하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목표로 합니다.

도시간판연구소는 아름답고 공공성 있는 간판 문화를 만드는 커스텀 간판 브랜드입니다. 글자의 재료가 되는 가변 폰트는 하나의 폰트 안에서 굵기, 각도, 비율 등을 조절하여 여러 가지 스타일의 글자를 만들 수 있는 진화된 폰트 포맷입니다. 쉽게 말해,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는 폰트입니다. 도시를 모델로 하여 ‘변화무쌍한’, ‘조화’, ‘지속 가능성’, ‘디자인 적합성’을 목표로 가변 폰트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공유합니다.

Brand identity

493001584

도시의 정량적인 느낌을 가진 기본 획들이 모여서 기본 로고 타입을 만듭니다. 이 획들이 유동적으로 늘어나고 움직이는 모션 로고를 만들어 가변 폰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습니다. 이 정량적인 획들은 모션 아이콘으로도 확장되어 웹페이지 안에서 브랜드 철학을 설명합니다. 컬러시스템은 흑백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거리에서 볼 수 있는 흔한 환경 요소들인 하늘, 가로수, 벽돌, 시멘트로부터 색을 추출합니다.

Application

도시간판연구소의 어플리케이션은 웹사이트, 모바일 페이지, 리플렛, 명함으로 구성됩니다. 소상공인은 가장 핵심적인 콘텐츠인 웹사이트 내에서 자신의 상점 정보를 연구진과 커뮤니케이션하며 간판 글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상점 고유의 성격 체크리스트, 간판 정보, 환경 정보를 수집하여 가장 적합한 형태의 글자를 설계하고 제안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의 이해를 위해 접근성이 좋은 모바일 페이지와 리플렛을 통해 소통하며, 브랜드 명함은 도시간판연구소만의 새로운 직군인 '글자체 연구원'과 '간판 설계자'를 설명합니다.

business cards

493056855

website | mobile pages

Website guide video

493026556

▶︎ sound on

displa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